투자정보

주식투자정보

주식투자정보
제목 [주간증시전망] 비관론의 끝자락이 보이는 긍정적 신호 (7월 30일~8월 3일)
파일 sniper 6(1).xlsx 등록일 2012-07-30 조회수 2767

[주간증시전망] 비관론의 끝자락이 보이는 긍정적 신호



마켓리뷰

7월 4주 코스피는 주중 연중 최저가인 1,758.99를 기록하며 위기감이 고조되었지만 연기금의 선제적 매수와 외국인의 폭발적인 현선물 매수세에 힘입어 1,829.16으로 급반등 하며 마감했다.

반면 코스닥은 투매성 매물이 쏟아지며 반등을 모색했으나 글로벌지수 상승에도 불구 답답하면서도 부진한 흐름을 보이며 -3.55% 하락하였다.

코스피업종
주간등락률(%)
코스닥업종
주간등락률(%)
종합
+0.34
종합
-3.55
통신
5.0
인터넷
2.52
KRXMedia&Telecom
3.63
통신서비스
1.35
전기전자
3.06
통신&방송
0.56
KRXIT
2.24
디지털컨텐츠
0.93
전기가스
2.08
방송서비스
1.34
환경책임투자지수
1.4
오락&문화
1.42
KOSPI200레버리지
1.36
의료정밀기기
1.46
KRXSRI
1.1
종이&목재
1.56
배당지수
0.94
음식료담배
1.59
지배구조지수
0.73
기계&장비
1.86
(7월 23일 ~ 7월 27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연기금 2,500억을 비롯 국내기관이 4,497억을 순매수하며 시장을 선도했고, 외국인도 비관적 시각에서 벗어나 +1,387억을-지난 금요일 코스피 4,781억, 선물  5,516억-순매수 한 반면 개인들만 -5,790억의 코스피 주식을 매도하며 상승을 부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가총액 1위 삼성전자는 금요일 하루만 +5.20% 오르며 123만원에 안착했으며 모멘텀부재로 고전하던 LG전자,LG디스플레이,LG이노텍이 이틀간 10%넘게 반등하였고, 중국관련주인 두산인프라코아,LG화학 등이 +5% 넘게 상승했다. 유로존 관련 경기부양 기대감에 현대중공업,한진해운 등도 +3% 이상 상승했다.
코스닥도 금요일 시가총액 상위주인 셀트리온,다음,서울반도체,에스에프에이가 3~4% 상승했지만 코스피와 달리 수급이 강하게 받쳐주지 못해 상대적으로 미지근한 모습이였다.
  

Break-Out Nations

모처럼만의 바닥권에서의 강한 반등에 지금까지와 달리 조심스럽게 상승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물론 실물경기가 아직도 호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지만 주가가 실물경기에 선행한다고 보면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볼 수도 있다. 
모건스탠리 출신의 루치르 샤르마(Ruchir Sharma)의 최신 저서 ‘브레이크아웃 네이션’이 출간되었다. 저자는 수십 년간 신흥시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포스트 브릭스시대를 열어갈 20여 국가에 대한 소개를 본문에 싣고 있다.
이 가운데 대한민국을 희귀한 사례로 언급하며 한국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모르지만 파란눈의 이방인들이 보는 한국은 생각보다 대단하며 기회의 나라임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때이다.

7월 마지막 주 투자전략

그 동안 실종되었던 모멘텀,수급,주도주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비관론의 끝자락이 보이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보여진다. 미국,유럽,중국이 약속이나 하듯 경기부양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방하며 IT관련주 및 중국,유럽관련 경기민감주에 대한 추가상승이 높게 점쳐진다.
한편, 그동안 투기적 상승을 이끌었던 국제곡물가격이 한풀 꺽이며 그 동안 조정을 받았던 제당,제분등의 음식료업체에 대한 반등도 유효해 보인다.

Think About...

우리는 가끔씩 남의 일이라고 생각해 가볍게 말하는 경우가 있다. 유로존사태로 깊은 시름에 빠져있는 그리스,스페인,이탈리아 국민들을 향해 자업자득이네,심지어 망해버리라는 등 육두문자에 가까운 심한 말로 투자손실을 떠넘기는 투자자들을 의외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15년 전, IMF시절 우리 주변국에서도 대한민국을 향해 아시아의 조그만 나라 하나 없어진다고 별일 있겠어 하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으리라 생각한다. 오히려 대한민국이 망했을 때 얻는 이익이 무엇인지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렸을 것이다.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그 어떤 나라도 우리의 역사나 문화유산과 비교해 뛰어나면 뛰어났지 결코 뒤지는 나라가 아니다. 그 나라의 국민들 역시 조상들의 위대한 역사와 문화만큼이나 현재의 위기를 잘 극복해 제2의 부흥을 기대하리라 믿는다.


 
금주 관심종목

▣ 중대형주
   SKT,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현대중공업, LG, LG디스플레이,LG화학, SK, SK이노베이션, SK케미칼,
S-OIL, 케이피케미칼, LS, 고려아연, GS리테일, GS, CJ제일제당, KT&G, 아모레G, 다음, LG상사,
신한지주, E1, 휴켐스,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한전KPS, 풍산, 포스코켐텍, 동아제약

▣ 소형주
   부광약품, 종근당, 서흥캅셀, 매일유업, 신라교역,에스에프에이, 아트라스BX, 솔브레인, 대덕GDS,
미래나노텍, 아이마켓코리아, 한국콜마. 멜파스, 에스에너지, 케이피에프, 동아타이어, 유성기업,
현대에이치씨엔, 동진쎄미켐


* 첨부. 스나이퍼 SIx 종목

 
본 자료는 증권방송 엣스타에서 제공하는 참고 자료로서, 제공된 정보에 의해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당사 상담원을 통해 투자정보제공을 신청하시면 대출 여부와 상관없이 종목 추천 및 전문가방송 등 엣스타에서 제공하는 더욱 다양한 투자 정보를 최대 4주간 무료로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Daily insight] 연기금, 한번 믿어봐~
다음글 [Daily insight] 외국인 주연, 기관 조연의 상승드라마
목록